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by 공부하는만물박사 2023. 4. 20.
반응형

 

콩팥이라고 불리는 신장은 좌우 양쪽에 위치하여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하고, 전해질과 혈압 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소변, 체액, 혈압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거나 거품뇨가 보인다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길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피로감과 숨가쁨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신장질환을 앓고 있을 때, 몸의 장기들은 에리트로포이에틴이라는 호르몬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게 되는데 이 호르몬은 적혈구를 만들라는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기능이상으로 이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적혈구를 적절하게 만들지않아 빈혈이 오고 숨이 차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또 다른 원인은 신장 기능이 저하돼서 수분 배출이 잘 안 되게 되면 폐를 싸고 있는 막에 물이 차는 흉수가 발생할 수 있고 세포와 그 주변에 물이 차는 폐 부종이 발생해서 숨이 찰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했다

수면 무호흡증과 만성 신장질환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장기를 손상시키고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수면 무호흡은 신체가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함으로써 신장이 부분적으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신장질환은 목구멍을 좁히고 독소를 축적하는 등의 영향으로 수면 무호흡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아침저녁에 체중 차이가 2kg 이상이 난다


신장병은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유발하고 위를 상하게 할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먹고 싶은 욕구가 줄면서 체중이 갑자기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입 냄새가 심해졌다

신장이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할 때 요 혈증이라고 불리는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심한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류에 있는 독소는 음식에서 금속성이나 이상한 맛이 나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난다(거품뇨)

신장이 좋지 않을 때 생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거품뇨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나는 이유는 오줌에 알부민이라는 단백질이 너무 많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 이것 역시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생기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방광으로 새어 들어와 혈뇨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다리 경련이 자주 일어난다

전해질과 혈압 등을 조절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나트륨, 칼슘, 칼륨 또는 다른 전해질의 불균형이 발생하며 이 때문에 근육과 신경의 작용을 방해받아 다리 경련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피부 가려움이나 피부 건조증

신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신체의 무기질과 영양소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이는 피부를 건조하고 간지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얼굴, 발이 붓는다

신장이 안 좋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는 증상 중 하나가 몸의 붓기입니다. 나트륨을 잘 제거하지 못하면 체내에 체액이 축적되고 손, 얼굴, 다리 그리고 특히 발과 발목이 붓게 만들 수 있으니 평소에 팔다리가 잘 붓는다면 유심히 관찰해 보세요.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안 되는 신체장기 중 하나죠. 기능을 잃기 전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쉽게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음식으로 기능을 유지해 보도록 하죠.

1. 신장에 좋은 음식 - 체리

체리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과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시켜 줍니다. 몸속에 있는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에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2. 신장에 좋은 음식 - 늙은 호박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을 때 늙은 호박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뇨작용이 활발한 음식으로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신장이 해야 할 일을 나눠서 일하는 효능이 있네요.


3. 신장에 좋은 음식 - 블루베리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블루베리는 블루베리 속의 항산화 물질인 아연, 비타민이 모두 함유된 음식으로 신장 기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4. 신장에 좋은 음식 -


팥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이뇨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낮춰 몸이 붓는 증상도 해소해 주는 식품으로 다이어트하는 분들도 붓기를 빼기 위해 차의 형태로 많이 마시는 걸로 유명하죠.


 

 

 

칼륨이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수치 낮추는 방법

칼륨은 우리 몸속에서 대표적으로 염분을 배출해 주는 효능으로 유명하다. 그밖에 골밀도를 높여 뼈 건강에도 기여하는 고마운 미네랄이다. 칼륨은 몸속에서 세포의 전기적 활성화, 세포의 대

knowledgedep.com

 

 

콜라비 효능 및 먹는법 항암 다이어트

순무양배추 또는 구경양배추라고도 불리는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해 만든 이색적인 채소로 이젠 마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채소가 됐습니다. 보라색의 뚱뚱한 공같이 생긴 독특한 외

knowledgedep.com

 

 

구아검가수분해물의 효능과 먹는법

구아검가수분해물이란 인도 북부 척박한 사막에서 자라는 구황작물인 구아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원료로 구아콩에서 영양 창고인 배유 부분만을 가수분해해 섭취, 용해를 쉽게 만든 100% 식물성

knowledgedep.com

 

 

해초 효능 김 다시마 톳

최근엔 건강에 관심이 높은 식도락 고객을 겨냥한 해초 전문 음식점이 사는 곳 주변에서도 왕왕 눈에 띄고 있습니다. 먹을거리로 많이 쓰는 해초로 김·미역·다시마·톳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knowledgedep.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