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칼륨이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수치 낮추는 방법

by 공부하는만물박사 2023. 4. 20.
반응형



칼륨은 우리 몸속에서 대표적으로 염분을 배출해 주는 효능으로 유명하다. 그밖에 골밀도를 높여 뼈 건강에도 기여하는 고마운 미네랄이다. 칼륨은 몸속에서 세포의 전기적 활성화, 세포의 대사 등에 관여하는 아주 필수적인 전해질입니다. 따라서 그 농도가 일정하지 않으면 세포의 기능에 이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혈액 검사에서 혈청 칼륨 농도가 정상치인 3.5~ 5.5 mmol/L를 초과하면 고칼륨혈증이 진단합니다. 최근에는 칼륨 수치가 높을수록 사망 위험도 함께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기 때문에 칼륨수치에 대해서 잘 알아놔야 할 것 같네요.

 


고칼륨증상인지 여부는 자가진단으로는 부족하고 혈액검사를 통해서만 알 수 있으니 몸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단 및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알아두기

대장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위로, 소화된 음식물에서 수분과 염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대장에 암이 생긴 것을 대장암이라고 하며, 대장의 여러 부위 중에서도 S자결장과

knowledgedep.com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근육 능력 저하


혈액 중 칼륨 농도가 높아지면 손발을 움직이는 것이나 힘을 주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고칼륨증상은 무증상으로 지나가는 경우도 많아서 근력이 저하되는 정도로 생각하고 모르고 지나칠 수 있어요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감각 이상 및 장애.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입이 마음대로 움직여지지 않고 말을 하기 어렵고 비정상적으로 힘이 빠지고 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 주위가 저리다거나 손발 저림, 몸이 나른한 느낌, 근육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속 미식거림, 장에 경련, 설사 증세.


단순 소화불량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다양한 컨디션 불량이 나타나는데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사소한 증상이라도 반복된다면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이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심각한 경우 부정맥 및 심장마비 가능성.


고칼륨혈증(>5.5 mmol/L)인 경우에는 급성 신손상 발병 위험이 3.6배 증가하고. 부정맥 발병 위험 역시 4.8배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칼륨 수치가 7 mmol/L 이상이 되면 심정지의 위험이 있어서 서둘러 치료해야 합니다. 맥이 빨라지는 빈맥, 느려지는 서맥, 불규칙한 맥이 있으며 부정맥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맥이 나타날 때까지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무증상

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칼륨 수치가 높아도 증상이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고칼륨혈증 기간이 길어질 경우 몸이 익숙해져 버려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칼륨 수치 낮추는 방법 - 생활속 가이드와 치료법



과일이나 채소를 물에 담가 놓거나 데치면 칼륨이 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과일은 통조림 과일이 생과일보다 칼륨 함량이 적고 채소도 물에 삶거나 데친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도 가급적 잘게 썰어서 재료의 10배 정도 되는 따뜻한 물에 2시간 이상 담가 놓았다 새 물에 몇 번 헹구어서 사용하면 칼륨의 30~50%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고칼륨혈증이 있다면 칼륨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 도정하지 않은 잡곡밥 대신 흰밥으로, 칼륨 함량이 높은 채소와 과일 대신 칼륨 함량이 낮은 채소와 과일로 바꿔 섭취하는 것이 권장하고 있습니다.

 


경증 고칼륨혈증의 경우, 칼륨 섭취를 줄이거나 신장에서 칼륨이 배설되지 않도록 하는 약물을 중단하면 됩니다. 신장이 기능을 하는 경우, 칼륨 배설을 증가시키는 이뇨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칼륨 하루 권장량



★6~11세 1일 2600 ~ 3000mg

★12세 이상 1일 3500mg


고칼륨혈증의 원인



신장에서 충분한 칼륨이 배설되지 못하는 신장 질환
신장에서 정상적인 양의 칼륨이 배설되지 못하도록 하는 약물(경증 고칼륨혈증의 흔한 원인)
칼륨이 많은 식사
칼륨이 포함된 치료
신부전은 그 자체로 중증 고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고칼륨 음식



바나나, 돼지고기, 당근, 키위, 고등어, 감자, 아몬드, 호두, 조개, 코코넛, 현미, 연어, 통밀, 시금치, 부추 등으로 비교적 칼륨이 풍부하고 초고칼륨 음식은 된장, 버섯류, 참외, 토마토, 오징어, 육포, 아보카도, 낫토, 멍게, 군고구마, 마늘, 미역, 다시마 등이므로 신장기능이 안 좋으신 분들은 유의해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륨 부족현상 및 칼륨이 많은 음식

요즘 혹시 부쩍 피곤해지고 무기력하지 않으신가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 중 칼륨 부족현상으로 그럴 수도 있답니다. 칼륨의 기능 우리 몸에서 칼륨은 150g 정도 있는데 칼륨의 95%는 세

knowledgedep.com

 

 

아로니아 효능 먹는방법 핵심만 보기

아로니아는 유럽 왕족들이 즐겨 먹었다고 전해져 왕의 열매라고도 불리는 슈퍼푸드로 유명합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감기를 치유하기 위해서 아로니아 열매를 섭취하기도 했다고 전해지는

knowledgedep.com

 

 

양파의 효능 및 보관법 국내산 양파 고르는 법

양파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이 드물다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 음식에서 필수 식재료인 양파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맵고 단 맛이 나고, 양파는 토마토, 수박과 함께 전

knowledgedep.com

 

 

 

 

 

 

반응형
LIST

댓글